티스토리 뷰

 

 

오늘 알아볼 한글맞춤법은 바로 '좋을는지', '꼭두각시', '맞히다 vs 맞추다' 입니다.

이 세가지도 평소 사용하면서 참 헷갈리는 단어들이죠?

 

 

먼저 '좋을는지'부터 알아볼까요?

 

좋을는지 vs 좋을런지

 

 

어떤 일의 실현 가능성에 대한 의문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는 ‘-을는지’이므로 '좋을는지', '있을는지', '할는지' 등으로 쓰는 것이 맞습니다.

 

보통 어미 '-을는지'를 '-을런지'로 혼동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을런지'라는 어미는 존재하지않는 잘못된 표현이므로 어미 '-을는지'를 쓰는 것이 옳은 표기법입니다.

 

◎ 예 문

 

오늘일진좋을는지 아침부터 기분좋다.

사람과연 맡을는지.

 

 

꼭두각시 vs 꼭둑각시

 

 

'꼭둑각시'같은 경우는 1988년 이전 맞춤법 규정에 따르면 바른 표기였지만, 맞춤법이 개정된 이후로는 ‘꼭두각시’를 표준어로 삼고 있습니다.

 

 

표준어 규정 제17항에, 비슷한 발음의 몇 형태가 쓰일 경우, 그 의미에 아무런 차이가 없고, 그 중 하나가 더 널리 쓰이면, 그 한 형태만을 표준어로 삼는다고 하였는데요. 이 경우에 해당하는 것이 '꼭두각시' 외에도 '-읍니다 vs -습니다'가 있습니다. 맞춤법 개정 이후 '-습니다'만을 표준어로 삼고 있지요. '꼭두각시'도 이와 같은 경우에 해당합니다.

 

 

맞히다 vs 맞추다

 

 

'맞히다'와 '맞추다'의 경우는 둘 중 어떤 것이 옳은가라기 보다는 사용에 있어 차이점이 있답니다.

 

먼저 '맞히다'는 '맞다'의 사동사입니다.

'맞다'는 [눈/비를 맞다] 처럼 '자연 현상에 따라 내리는 눈, 비 따위의 닿음을 받다'라는 의미와 [바람/소박을 맞다] 처럼 '어떤 좋지 아니한 일을 당하다'라는 의미가 있지요.

또 [문제의 정답을 맞히다]와 같이 '문제에 대한 답이 틀리지 아니하다'라는 의미도 있어요.

이 세가지 의미의 사동접미사 '-히-'를 붙여 '맞히다'라고 표기합니다.

'알아맞히다'의 경우도 '알아맞추다'가 아니라 '알아맞히다'로 써야 올바른 표현입니다.

 

반면 '맞추다'는 크게 '어떤 대상끼리 서로 비교하다'라는 의미를 비롯해 그밖에 여러 의미로 쓰입니다.

'맞추다'의 의미를 아래에 한번 정리해 보도록 할게요.

 

1. 서로 떨어져 있는 부분을 제자리에 맞게 대어 붙이다. (ex. 깨진 조각을 본체와 맞추어 붙이다.)

2. 둘 이상의 일정한 대상들을 나란히 놓고 비교하여 살피다. (ex. 시험이 끝나면 아이들은 서로 답을 맞추어 보느라고 정신이 없었다.)

3. 서로 어긋남이 없이 조화를 이루다. (ex. 다른 부서와 보조를 맞추다. )

4. 어떤 기준이나 정도에 어긋나지 아니하게 하다. (ex. 시간에 맞추어 전화를 하다.)

5. 어떤 기준에 틀리거나 어긋남이 없이 조정하다. (ex. 카메라의 초점을 아내에게 맞추다.)

6. 일정한 수량이 되게 하다. (ex. 아이가 흩어져 있는 손님들의 구두를 짝을 맞추고 있다.)

7. 열이나 차례 따위에 똑바르게 하다. (ex. 줄을 맞추다.)

8. 다른 사람의 의도나 의향 따위에 맞게 행동하다. (ex. 그는 아내의 기분을 맞추기 위해 주말마다 영화를 보러 갔다.)

9. 약속 시간 따위를 넘기지 아니하다. (ex. 업무가 밀려서 시간을 맞추기가 어렵겠다.)

10. 일정한 규격의 물건을 만들도록 미리 주문을 하다. (ex. 안경을 맞추다.)

11. 다른 어떤 대상에 닿게 하다. (ex. 아내에게 입을 맞추다.)

 

헥헥~ 좀 많죠?

 

'맞히다'와 '맞추다'의 의미와 용례는 살짝 알아두고, 가장 헷갈리는 '답을 맞히다'와 '답을 맞추다'를 비교해보면,

'정답을 틀리지 아니하다'라는 의미일 때는 '적중하다'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맞히다'가 옳은 표현이구요,

'시험이 끝난 후 정답이 맞는지 찾아서 비교해보다'라는 의미일 때는 '두 대상끼리 비교하다'라는 의미의 '답을 맞추다/맞추어보다'로 쓰는 것이 바른 표현입니다.

 

오늘도 많지도 적지도 않은 딱 3개의 올바른 맞춤법과 표기법 잘 익히셨나요?^^

 

다음 포스팅에서 다른 맞춤법과 표기법으로 다시 만나요~~~

 

 

 

글 보관함